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공부 잘하는법 10계명

1. 문장의 균형
영작문을 하다보면 긴표현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때 문장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고 그냥 긴 표현으로 늘어놓으면 자칫 어색한 문장이 되고 만다. 문장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은 긴표현을 문장 뒤쪽에 위치시키는 것이다.  
 
2. 능동형으로 작문하라!
능동형은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고. 직접적이며 또한 활기차 보이게 한다. 반면, 수동태 구문을 많이 사용하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 딱딱하고 무겁게 느껴진다.
 
3. 동사구문을 즐겨 사용하라!
영작문을 할 때 우리는 알게 모르게 명사구문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처럼 명사구문을 많이 사용한 작문은 글의 내용이 추상적이고, 또한 글의 흐름 자체가 딱딱해진다. 반면 동사구문을 사용한 글은 직접적이며 부드럽고 활기가 넘치며, 글의 흐름 자체도 자연스러워 보인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영작문을 하려면 평소 명사구문보다 동사구문을 사용해 표현하는 작문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4. 반복을  피하라!
영어는 기본적으로 반복을 싫어하는 언어이다. 따라서, 영작문을 할 때고 한 번 사용한 단어는 가능한 반복해 쓰지 않도록 한다.
 
5. 단어의 뉘앙스를 구분하라!
반복을 피하기 위해 무턱대고 동의어와 유사어를 쓸 경우 문맥이 어색해 질 수 있다. 즉, 단어를 사용할 때는 단순히 단어의 평면적인 의미만을 생각하지 말고 각각의 뉘앙스를 구분해야한다.
 
6. 대입식 작문을 피하라!
영어 작문에 있어서 한국인들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우리말 사고에 영어단어를 대입하는 식의 콩글리시 영작문을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이와 같은 알파벳 대입식의 콩글리시 영작문을 벗어날 수 있을까? 다름 아니라 다음의 두가지를 철저히 실천하는 것이다.
 
7. 표현의 군더더기를 제거하라!
"한국학생들은 영어 작문을 할 때 좀 유별난 데가 있어요. very와 really라는 단어를 유난히 많이 사용해요. 예를 들어, important 라는 단어만해도 상당히 의미가 강한 형용사인데 여기에다가 꼭 very를 붙이거든요. .."  미국에서 한국학생들을 가르치는 랭귀지 스쿨 교사의 말이다. 비단, 이뿐만이 아니라, 한국인들은 영작문을 할 때, 불필요한 표현들을 늘어놓는 경향이 있다.
 
8. 구두점을 사용하라!
한국 학생들의 영작문을 들여다 보면. 콜론(J:) 세미콜론(;), 대쉬(--), 하이픈(-) 과같은 구둣점들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우리말을 쓸 때 위와 같은 구두점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어 원어민들은 우리와 달리 작문을 할 때 콜론, 세미콜론, 대쉬, 하이픈 같은 구두점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영어다운 문장을 작문하려면 이와같은 구두점들을 적극 구사할수 있어야 한다.
 
9. 숫자 표기법을 익혀라!
한국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것들중 하나가 숫자를 표기하는 방법이다. 아라비아 숫자로 쓸것인지 아니면 알파벳 숫자로 표기할 것인지 꽤나 고민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해 몇가지 원칙을 알아둔다. (이것도 다음에.. 역시나 궁금하시죠? )
 
10. 일관성을 유지하라!
모든 언어가 그렇듯, 영어 역시 한 문장 내에서 가능한 일관성을 유지해야한다. 예컨대 한 문장내에서 여러 개의 목적어를 쓸 경우, 첫 번째 목적어로 동명사를 사용하였으면 그 다음 목적어들도 가능한 동명사로 사용해야한다. 이러한 일관성의 원칙은 문장의 흐름을 점검할 때 꼭 필요한 체크 항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