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영어 공부법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기 기간은 영어듣기를 할 수 있는 최상의 시간이다. 이 기간만큼 영어 학습 효율성이 높은 시기는 없기 때문이다. 또 국내 교육환경에서는 이 기간 외에 더 이상 심도있는 영어 듣기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없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영어듣기 학습전략을 알아보자.

우선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위주로 읽기, 듣기, 말하기를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영어를 익히는 전체 과정 중에서 이 학년의 학생들은 체계적인 문법을 익히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이 시기에 자칫 무리하게 아이들에게 문법을 배우도록 강요하면 영어를 싫어하게 되는 역효과를 불러 올 수도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평소 자신이 흥미를 갖고 있는 분야를 영어 학습동기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인문과학(Humanities) 속의 역사적 인물과 사건, 사회과학(Social Sciences) 속의 사회적 역할과 지도력, 자연과학(Natural Sciences)속의 수학 및 과학적 사고, 응용과학(Applied Sciences) 속의 만들기 활동 등을 통해 자신이 잘 할 수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그런 다음 관련 영문을 읽는다면 영어실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이 과정에서 부모가 관련 질문을 하면 아이들의 흥미는 증가한다. 또 아이들에게 어떤 사물이나 의견을 새로운 각도로 생각하고 비판하는 능력도 키워줄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영어듣기 훈련은 반드시 글(Reading Comprehension)을 통해 읽은 내용을 소리(Listening Comprehension)로 전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영역의 글을 읽고 나면 오디오북,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관련 내용을 담은 시청각 학습자료(Audio-Visual Materials)를 통해 책에서 읽은 것을 듣게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이미 읽기(Reading)를 통해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을 축적하고 있어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전체 내용을 이해(Comprehension)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할수록 자연스럽게 더 많은 내용을 들을 수 있게 될 것이다.